Jetpack Compose에서 remember는 Composable 함수 내에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상태는 UI를 렌더링하는 데 필요한 값으로, 상태가 변경되면 Compose가 UI를 다시 렌더링합니다. remember를 사용하면 상태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.
remember 사용 예시
@Composable
fun CounterExample() {
// remember를 사용하여 count 상태 생성 및 유지
var count = remember { mutableStateOf(0) }
Column {
Text("Count: ${count.value}")
Button(onClick = { count.value++ }) {
Text("Increment")
}
}
}
이 예시에서는 remember를 사용하여 count라는 MutableState 객체를 생성하고 유지합니다. MutableState는 값을 저장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상태 홀더입니다.[4]
- count.value는 현재 값을 가져옵니다.
- count.value++는 값을 증가시킵니다.
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count 값이 증가하고, 이에 따라 Text가 업데이트됩니다. remember 덕분에 count 상태가 유지되어 UI가 다시 렌더링될 때마다 상태를 잃지 않습니다.[1]
remember의 동작 원리
remember는 Composable 함수가 recomposition될 때 이전에 저장된 값을 반환합니다. 초기 composition 시에는 remember 블록 내부의 람다 식을 실행하여 값을 생성하고 저장합니다. 이후 recomposition 시에는 이전에 저장된 값을 반환합니다.[2][3]
remember는 Composable 함수의 실행 범위 내에서만 값을 유지하므로, 구성 변경(configuration change) 시에는 상태가 초기화됩니다. 이 경우 rememberSaveable을 사용하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[2]
정리하면, remember는 Composable 함수 내에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며, Jetpack Compose의 상태 관리 및 UI 렌더링 메커니즘의 핵심 개념입니다.[1][4]
Citations:
[1]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codelabs/jetpack-compose-state?hl=ko
[2] https://dongtrivia.com/entry/Android-JetPack-Compose-%EC%97%90%EC%84%9C-%EC%83%81%ED%83%9C-%EA%B4%80%EB%A6%AC-remember
[3] https://blog.onebone.me/post/jetpack-compose-remember/
[4] https://velog.io/%40tjeong/JetPack-Compose-%EC%83%81%ED%83%9CState
[5] https://heegs.tistory.com/122
remember 함수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Jetpack Compose의 Composable 함수 내에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.
remember의 역할
- Composable 함수 내에서 상태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유지합니다.[1][2]
- 화면이 다시 렌더링될 때 저장된 상태 값을 유지하여 상태 손실을 방지합니다.[3]
- 상태 값이 변경되면 Compose가 UI를 자동으로 다시 렌더링합니다.[3]
remember의 필요성
Jetpack Compose는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Composable 함수를 재실행하여 UI를 다시 렌더링합니다. 이 과정에서 remember를 사용하지 않으면 상태 값이 초기화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.[3]
예를 들어, 버튼을 클릭하여 상태 값을 변경했지만 remember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렌더링 시 상태 값이 초기화되어 변경 전 값으로 돌아갑니다.[3]
따라서 remember를 사용하여 상태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유지함으로써, 화면이 다시 렌더링되더라도 상태 값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.[1][2][3]
정리하면, remember는 Jetpack Compose의 상태 관리 및 UI 렌더링 메커니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, 상태 유지와 일관된 UI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.[1][2][3][4][5]
Citations:
[1] https://velog.io/%40silmxmail/%EC%83%81%ED%83%9C-%EA%B4%80%EB%A6%AC-remember
[2] https://velog.io/%40gmlstjq123/Remember-%EC%82%AC%EC%9A%A9%ED%95%98%EA%B8%B0
[3] https://heegs.tistory.com/122
[4] https://dev-inventory.com/42
[5] https://8iggy.tistory.com/270
remember와 rememberSaveable의 주요 차이점은 구성 변경(configuration change) 시 상태 유지 여부입니다.
remember
@Composable
fun CounterExample() {
val count = remember { mutableStateOf(0) }
// 코드 생략
}
- remember는 Composable 함수의 실행 범위 내에서만 상태를 유지합니다.[1][3]
- 구성 변경(예: 화면 회전) 시 상태가 초기화됩니다.
- 이는 remember가 Composable 함수의 재실행 여부에 따라 상태를 유지하거나 삭제하기 때문입니다.[3]
rememberSaveable
@Composable
fun CounterExample(savedStateHandle: SavedStateHandle) {
val count = rememberSaveable(savedStateHandle) { mutableStateOf(0) }
// 코드 생략
}
- rememberSaveable은 구성 변경 시에도 상태를 유지합니다.[1][3]
- SavedStateHandle을 통해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합니다.
- 이를 통해 구성 변경 후에도 이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.[3]
정리하면, remember는 Composable 함수 내에서만 상태를 유지하지만, rememberSaveable은 구성 변경 시에도 상태를 보존합니다. 따라서 상태 유지가 중요한 경우에는 rememberSaveabl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[1][3][4]
예를 들어,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필드 값을 화면 회전 후에도 유지해야 한다면 rememberSaveable을 사용해야 합니다. 반면 단순히 버튼 클릭 횟수를 기록하는 경우라면 remember로 충분합니다.[1][3][4]
Citations:
[1] https://gift123.tistory.com/34
[2]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ZivkOSul3I
[3] https://8iggy.tistory.com/270
[4] https://heegs.tistory.com/122
[5] https://doojuns-ordinary.tistory.com/m/1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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